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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스폰서들이 오디션 프로그램에 결합한다. '슈퍼스타 K' 시리즈가 '식스틴' 같은 기획사 연계 오디션 서바이벌로, 다시 '프로듀스 101'과 '쇼미더머니' 시리즈로 이어져오며 엠넷은 철저하게 자신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포맷을 만드는 것에 성공했다. 결국 관건은 '음악을 즐기는 방식'과 '폭'이다. 이미 CJ ENM이 음악 시장에서도 공고한 위치에 오른지 오랜 시간이 흐른 상황에서,
때에는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연속이다. 심지어는 마지막회 방송 이후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프로듀스 X 101 갤러리'에 투표 조작을 올린 익명의 누리꾼도 이 정도로 상황이 심각할 줄은 결코 몰랐을 것이다. 11월15일 기준으로 '프로듀스 X 101'의 안준영 PD가 경찰에 자백하거나, 언론 보도와 경찰의 수사로 드러난 사안만 해도 충격의 연속이다. 안 PD는 자신이
버거웠던 중견 기획사들도 속속 관심을 드러냈다. '프로듀스 101'이 2016년 처음 등장했고, 프로그램은 화제가 되었다. 여전히 '팬덤 중심'의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었지만, 여기저기에서 '국민 프로듀서'라는 말이 유행이 될 정도로 엠넷은 '팬덤'의 크기를 한국 사회 전체로 넓히는 것에 성공했다. '슈퍼스타 K' 시리즈로 불이 타오른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침체기를 견디고 새로운 방향으로
‘음악 채널’ 엠넷...구조 바뀌지 않는다면 조작 논란 이후에도 변하지 못할 것 [미디어오늘 성상민 문화평론가] CJ ENM의 음악 전문 채널 '엠넷'(Mnet)에서 불거진 아이돌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X 101'에 대한 조작 논란이 시간이 흐르면서 사태가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다. '프로듀스 X 101'의 마지막회에서 최종적으로 아이돌 그룹 'X1'으로 데뷔할 영광을 맛 볼 수 있는 연습생들의 명단이 확정될
최초로 뮤직 비디오를 전문적으로 방송하는 채널로 1981년 선보였던 MTV는 '음악을 보는 것에서 듣는 것으로 바꾸었다'는 말을 낳을 정도로 충격 그 자체였다. MTV가 개국하면서 처음으로 방송한 뮤직비디오가 한국에서도 영화 '라디오스타'의 삽입곡으로 활용되며 널리 알려진 버글스의 'Video Killed The Radio Star'(비디오가 라디오 스타를 죽였다)는 노래처럼 이제 가수
그에 대한 비호감(?) 비스무레한 감정이 있었습니다 제가 2AM과 2PM의 초창기 버전도 좋아했고, 원더걸스 전성기에도 아주 관심있게 바라보고 있었는데, 이 원더걸스를 미국으로 훌쩍 보내버리더니, 대차게 말아먹고는 다시 데리고 와서, 본인 이미지 메이킹 하는데 써먹더라고요. 예를들어 '무르팍 도사에' 원더걸스를 데리고 나와서, 실컷 본인의 자랑만 늘어 놓는다던지... 아니, 왜 음악집단 리더가 현역 가수보다 왜 본인이 더 돋보이려고 몸부림을 치나?? 머, 그런 편견이 한번 자리 잡히니까 지워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트와이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머, 그저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진짜, 트와이스 만든 '식스틴' 꼼꼼하게 4~5번
변리사는 “상표는 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하는 데 방점이 찍힌다. 방탄소년단이 유명해지기 전에 드림스코리아가 상표를 출원했더라도 실제 사용에서 해당 업체가 점을 뺀 ‘BTS’라는 표기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소비자가 오인 혼동할 요인이 있기 때문에 상표 취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보현 기자 kbh@bizhankook.com 고마웡 재밋당 식스틴에서 탈락한 맴버들은 이제 데뷔를 하지 못할겁니다. 그런데 아이돌 연습생이라는게 큰 기획사 일수록
함께 집에서도 볼 수 있는 매체가 되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뮤직 비디오를 보기 위해 일부러 시간을 맞추거나, 음악 채널에 뮤직 비디오 신청곡을 접수해야 할 필요성도 함께 사라졌다. 게다가 한국의 경우 현재는 음원 시장이 감소한 실물 음반 매출을 메꾸는 것에 성공했지만, 2000년 초중반 당시에는 급격히 추락하는 음반 시장을 음원
'밴드의 시대'나 일렉트로니카 뮤직 DJ를 전면에 내세운 '헤드라이너'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기는 했지만 무척이나 단발적인데다가, 결정적으로 이들 프로그램의 장르는 모두 '오디션 서바이벌'이었다. '쇼미더머니'에 '고등래퍼' 시리즈 같은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기를 끌어도 정작 상시적으로 힙합이나 흑인음악을 듣거나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엠넷에 단 하나도 없는
것처럼. 엠넷은 철저히 자신들의 이해관계나 시장의 논리에 충실한 음악의 코드를 빠르게 포섭했지만, '음악' 자체를 고민하지는 않았다. 당연히 대안도 발견할 수 없다. 엠넷이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연이은 조작과 비행 문제로 질타를 받고 있으면서도 오디션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도 역시 그러한 지점과 맞닿아 있다. 여전히 엠넷에게는 '오디션 서바이벌'이나 경연 프로그램만이 자신들의 이익이 된다. 뮤직비디오나 일반적 음악 소개는 일찌감치 엠넷의 관심사에서 밀려난지 오래고, 2005년 이후 엠넷의 새로운 기반이 되었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도 이제는 성에 차지 않는다. 오디션 서바이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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